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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간도서

홍보의 기술

홍보의 기술

  • 분야 :
    행정/에세이
  • 저자 :
    백덕
  • 출간일 :
    2021년01월11
  • 페이지 수 :
    164
  • 책 사이즈 :
    152*225
소비자 가격 :
16,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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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자치단체의 홍보는 주민들의 알 권리와 직결됩니다. 과거 주민들을 상대로 한 일방통행식 홍보에서 벗어나 주민들과 공감하고 소통하는 홍보 시스템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특히 자치단체의 홍보는 시장‧군수의 운명을 좌우하게 됩니다. 그러나 정작 시장‧군수들은 이런 현실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열악한 환경에서 자치단체 홍보에 매달리는 홍보맨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어야겠다는 욕심도 있었습니다.

일선 현장에서 뛰었던 경험과 홍보맨들을 상대로 인터뷰를 하며 가능한 자치단체의 홍보 현장을 살리는 데 노력했습니다.

신문기자와 홍보 담당 공무원으로 재직하면서 홍보가 결국 시장‧군수의 선거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절감했습니다. 밭갈이 등 영농준비를 사전에 잘해 둔 농부가 가을에 풍성한 결실을 거두는 것은 당연한 이치입니다.

홍보의 각종 기법을 이 책에 담았습니다.
책을 보신 분들이 “아~ 홍보는 이렇게 하는 거구나!”라고 판단하실 수 있도록 나름대로 방법을 모았습니다.

목차

PROLOGUE 진화하는 자치단체 홍보 홍보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 10 CHAPTER 1 세상과 소통하는 창, SNS 모바일 환경이 변화 불러 14 SNS 활용하기 16 2명 중 1명이 SNS 한다 16 페이스북, 대세 17 나이 많으면 카카오스토리 18 20대, 1시간 이상 이용 19 스마트폰이 주류 20 20~30대, SNS 이용률 가장 높아 22 소득 높을수록 이용 비율 높아 23 스마트폰 사용 2위 SNS 24 SNS 이렇게 운영하라 25 신속한 소통과 공감 25 핵심은 콘텐츠다 28 시장·군수 관심에 달렸다 30 성공하는 콘텐츠 만들기 32 공익이 우선돼야 32 콘텐츠의 흐름을 타라 33 공감하는 스토리 구성하라 36 한 줄 카피로 승부하라 39 때로는 업로드보다 방치하라 42 매체별 장단점을 살려라 43 포스팅 결재 없애라 44 발로 뛰는 영상을 만들라 46 구체적인 플랜을 만들어라 47 3초로 승부하라 49 SNS 협업의 선두주자가 되자 50 SNS로 소통하는 서울시 응답소 52 광역자치단체 SNS 현황 53 기초자치단체 SNS 현황 57 전국자치단체 SNS 현황 61 CHAPTER 2 유튜브를 잡아라 유튜브 시대다 66 재미와 공익을 챙겨라 70 B급 감성에 집착하지 마라 74 B급 감성 문화 시대 74 B급 감성 아니어도 좋다 78 소통하면 된다 78 독창성을 살려라 81 공튜버에서 벗어나자 85 자치단체 간 협업 영상 만들자 89 조회 수에 기(氣) 죽지 마라 91 유튜브, 생중계 시대 열었다 94 SPECIAL 시장·군수의 소통하기 믿음을 주라 96 연출하라, 그래야 본다 99 인터뷰 – B급 감성 끝판왕, 충주시 김선태 주무관 103 CHAPTER 3 기사 되는 보도 자료 만들기 기자들 입맛 맞게 요리 110 공보가 아닌 홍보를 하라 112 모든 것이 보도 자료다 113 사회적 이슈를 따라가라 115 미담 기사를 발굴하라 117 보도 희망일보다 앞서 넘겨라 118 눈에 띄는 제목을 붙여라 119 보도 자료 틀 만들기 120 담당자를 밝혀라 120 주제를 생각하라 122 역삼각형으로 작성하라 123 6하원칙과 객관성 124 행정용어를 피하라 125 어려운 용어 풀어 써라 126 쉽게 쓰되, 길게 쓰지 마라 128 사진과 그래픽 도표를 활용하라 129 오보에 적극 대응하라 131 보도 후에 감사 메시지 보내라 134 필수 개선 행정용어 100개 목록 136 CHAPTER 4 홍보대사 활용하기 지역 이미지 업(Up) 도움 144 분야별 전문가를 찾아라 146 스토리 있는 사람을 발굴하라 147 공개모집으로 소통하라 152 법적 시비 없는 사람 임명하라 154 CHAPTER 5 자치단체 간의 「품앗이 홍보」 상생 홍보가 시너지 효과 높인다 158 산불, 코로나 등 재난에도 활용 163

저자소개

백덕 (白悳) 승리의 함성이냐, 패자의 탄식이냐. 기자시절, 단 한 표가 당락을 가르는 치열한 지방선거 한복판에서 당선자의 영광의 포효와 낙선자의 처절한 눈물을 수없이 보았다. 홍보전략 담당자로 공직에 몸담게 되면서는 보다 깊숙한 곳에서 당선과 낙선의 크나큰 간극을 뼈저리게 느꼈다. 결국 선거는 홍보다. 자치단체장의 운명이 그 두 글자에 있다. 낙선자들은 선거가 끝나서야 그걸 깨닫는다. 이 책에는 현장에서 체득한 경험을 바탕으로 선거에서 살아남기 위한 전략적 홍보기법을 담았다. 저자는 기자를 거쳐 홍보 전담공무원 재직 중이며 신문방송학, 지방자치학을 전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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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조 출판물 제작 과정

① ‘갑’은 원고 내용을 이메일로 회사에 전송하고 모든 출판 업무를 ‘을’에게 일임한다.
② ‘을’은 ‘갑’이 보낸 원고를 교정 편집디자인 하여 ‘갑’에게 전송한다.(단, 교정은 상호 협의에 의하여 정한다.)
③ 표지디자인은 ‘갑’은 ‘을’의 창작력을 인정하며, 상호 긴밀한 협의에 의하여 진행한다.(단, ‘갑’이 특정 이미지를 원하여 비용이 발생 할 경우 ‘갑’은 그 비용을 부담한다.)
④ ‘을’은 최종 편집 및 교정이 끝난 후 ‘갑’으로부터 출판 승인을 얻어 출판(인쇄, 제본)작업에 들어간다.

제2조 출판권의 설정

① 갑은 저작물의 편집 및 출판에 관한 독점적인 권리를 ‘을’에게 부여 한다.
② ‘갑’은 초판이후로 임으로 본 저작물을 재판이나 인쇄를 함에 있어서 ‘을’의 출판사명이나 국제문헌번호(ISBN)를 을의 동의 없이 사용할 수 없다.
③ ‘을’은 저자의 원고를 편집디자인 함으로서 그 출판물에 대하여 상호 협의 기간 동안 출판권을 갖는다.

제3조 [을의 의무]

① 을은 본 저작물을 출판함에 있어 필요한 원고를 받은 날로부터 30~45일 이내에 이를 출판하여 갑에게 납품 한다.
다만 부득이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갑과 을이 상호 협의하여 출판시기를 조정할 수 있다.
② 을은 편집된 저작물의 편집된 원고 파일을 책임보관 한다.
③ 을은 갑의 저작권의 보호를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한다.
④ 갑이 상기 저작물을 재판할 경우 을은 재판 이후부터는 초판제작비용의 70~80%의 가격으로 출판 제작 한다. (단, 현저하게 지대나 인쇄비가 인상되었을 때는 갑과 상의한다.)

제4조 [갑의 의무]

① 갑은 출판 인쇄 승인 이후의 편집, 교정 등 기타 수정은 할 수 없으므로 꼼꼼히 교정을 본 후 출판 인쇄 제작 승인을 해야 한다.
② 갑이 최종 출판 인쇄 승인 이후에 나타난 오자나 탈자 등은 을이 그 책임을 지지 않는다.
③ 초판에 오자나 탈자 또는 편집상의 오류는 갑의 요청 시 재판 때 을은 교정한다.

제5조 [제작비]

① 갑은 원고를 회사에 보내고 난 후 출판 제작비 1/3를 을에게 송금한다.
② 갑은 완전한 교정을 본 후 출판 승인과 함께 인쇄제작에 들어가기 전에 제작비의 1/3을 을에게 송금한다.
③ 책이 완성되면 납품되기 전 출판 제작비의 1/3를 을에게 완납한다. 을은 완납 확인 후 출판 전량을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당일 회원에게 납품 한다.

제6조 저작권 표시 및 납본

① 출판된 도서의 발행처는 ‘하움출판사’으로 한다. 국립중앙도서관에 납본을 하며 국제문헌번호(ISBN)를 부여 받는다.
② 국립중앙도서관에서 국제문헌번호(ISBN)를 부여 받아 표기하며 국립중앙도서관 및 국회도서관에 납본한다.

제7조 출판물 제작기간

① 총 납품기간은 원고를 받은 날로부터 30~45일 소요된다.(단 저자나 의뢰자가 작업을 지연할 경우는 예외로 한다.)
② 출간 최종 승인후 7~10일 후에 저자에게 출간된 도서를 인도한다.

제8조 배송

①"을"은 갑이 의뢰한 저작물을 배송하는 과정에서 고의 또는 과실로 파손되었을 경우 변상을 해야하며 배송비는 ‘을’이 담당한다.

제9조 계약 성립

① ‘갑’이 계약금으로 ‘을’에게 온라인계좌이체나 현금으로 지급한 시점으로부터 효력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