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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간도서

IT전략 컨설턴트가 설명하는	4차 산업 혁명

IT전략 컨설턴트가 설명하는 4차 산업 혁명

  • 분야 :
    경제학
  • 저자 :
    한지형
  • 출간일 :
    2019년01월11일
  • 페이지 수 :
    380
  • 책 사이즈 :
    152*225
소비자 가격 :
18,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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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4차 산업혁명을 통한 한국 제조업 르네상스,선행 조건은 IT기술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

집권 3년차에 접어든 문재인 정부가 한국 사회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새로운 담론으로 ‘제조업 르네상스전략’을 제시했다.기존의 한국 제조업 산업구조가 모방추격형이었다면 이제는 지식축적형 산업구조로 전환해야 한다는 것이다.뒤늦은 감은 있지만 한국 제조업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기 시작한 것이다.

이 책에서는 지식 축적형 산업구조를 통해 이미 개념설계 역량을 축적한 선진국 제조기업들이나아가고 있는새로운 방향성을 설명하고 있다.이제 선진국 제조기업들은 오랜 시간 축적한 개념설계 역량을 정보(Information)로서 제공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바로 이것이 인더스트리4.0의 핵심이라는 것이다.인더스트리4.0을 통해 선진국 제조기업들은 자신들의 개념설계 역량을 소프트웨어화해서 클라우드 기반으로 판매하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선진국 제조업의 비즈니스 모델 혁명이 시작된 것이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더스트리4,0, 나아가 4차 산업혁명을 가능하게 하는 토대가 되고 있는 IT기술들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반드시 필요하다.따라서 이 책에서는 또한 4차 산업혁명의 토대가 되는 정보 혁명이란 무엇인지,그 본질을 이해할 수 있는내용들을 다루고 있다.아울러 이 책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을 가능하게 하는 빅데이터,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블록체인과 같은 기술들에 대한 깊이 있는이해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들어가는 글 11


1부 제조업의 환골탈태 19


제1장 중국엣서 비롯된 독일 제조업계의 고민 22

중국 시장 공략에 필수적인 매스 커스토마이제이션22

중국 자동차 시장의 부상과 해외 자동차 회사의 중국 시장 진출30

리버스 엔지니어링으로 성공한 중국 자동차 회사들34

중국에서 가속화되는 내연기관의 전기화42

중국 자동차 시장이 선진국 자동차업계에 던지는 과제45


제2장 자동차 산업의 비즈니스 모델 변화 49

소프트웨어로 제어되는 자동차49

자동차 제조의 모듈화54

모듈형 제조로 인한 자동차 산업 비즈니스 구조의 변화59


제3장 자동차 업계에서 가속화 되는 모듈형 제조 64

중국 시장에서 개발 현지화에 성공한 폭스바겐64

폭스바겐이 중국에서 직면한 두 가지 문제 해결의 열쇠 '모듈형 제조'68


제4장 자동차 제품 개발의 디지털화 77

자동차 개발을 디지털화한 모델 베이스 개발이란77

모델 베이스 개발이 자동차 업계에 미친 영향80


제5장 인더스트리 4.0이 가져올 제조업의 환골탈태 86

제조업의 모듈화87

선진 제조기업의 소프트웨어 기업으로의 변신90

인더스트리 4.0을 둘러싼 독일과 중국의 동상이몽93


제2부 정보 혁명의 본질 97


제6장 컴퓨터, 생각하는 기계의 탄생 99

논리적 사고를 대신해주는 기계100

알고리즘에 따라 사고하기101

수학 연산으로 세상의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면103

인간이 문장으로 하는 논리적인 추론과 수학 연산이 결국 같은 것이었다니!105

일찌감치 밝혀진 인공지능의 한계108

인간이 하는 연산 절차를 그대로 따라하는 기계111


제7장 완벽한 기술이라는 이상, 그리고 현실 115

완벽한 기술의 거듭된 실패115

모두가 실패한 제3의 모바일 플랫폼122

넥스트 모바일 플랫폼을 향한 열정134

화려한 기술의 이면139


제8장 IT기업 플랫폼 비즈니스의 본질 145

위기에서 벗어난 베스트바이145

신선식품의 온라인 유통 비즈니스에 뛰어든 아마존150

30분 이내 배송서비스를 실현하기 위한 아마존의 노력156

아마존의 최종 목적은 온오프라인 유통사업자를 위한 배송 플랫폼이 되는 것160


3부 4차 산업 혁명을 가능하게 하는 IT기술들 167


제9장 클라우드와 빅데이터 172

웹서비스에서 사용자를 식별하고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172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한 빅데이터의 수집176

빅데이터를 이용한 타겟 광고178

알고리즘을 만드는 메타데이터로서의 빅데이터의 활용185

거대 IT공룡의 빅데이터 독점과 위협론191


제10장 비구조화 데이터의 처리 문제 194

범주화와 계층구조를 사용한 분류 체계를 사용하는 인간의 언어194

컴퓨터의 범주화와 분류체계198

성공을 거두지 못한 시맨틱 웹204

비구조화 데이터를 처리하는 새로운 시도209


제11장 머신러닝과 딥러닝, 그리고 인공지능(AI) 216

예측 - 인간이 현실 세계의 복잡성에 대처하는 효과적인 방법216

컴퓨터가 미래를 예측하는 방법222

컴퓨터와 인간이 이미지를 인식하는 방법의 차이228

의사결정트리와 나이브 베이즈 알고리즘231

은닉 마르코프 모형(HMM)과 최근접 이웃 알고리즘, 서프트 벡터 머신(SVM)238

인간의 뇌가 학습하는 방법242

인간 뇌의 학습방법을 모방한 인공신경망 모형250

다층 신경망 모형과 딥러닝253

인공지능의 신화260


제12장 사물인터넷(IoT) - 능동적으로 판단하고 행동하는 사물들 272

사람을 위해 능동적으로 일하는 사물들272

기계가 인간을 거치지 않고 스스로 세상을 이해하는 새로운 세상275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로 이동하는 제품의 경쟁력278

사물인터넷 시대에 중요해지는 통신사업자의 빅데이터 분석 능력283

객체(Object)와 같이 행동하는 사물들287

사물인터넷 네트워크 아키텍처로서의 분산 오브젝트 기술293

CPS(Cyber Physical System) - 현실 세계와 조우하는 사이버 세상299


제13장 인터넷과 P2P, 그리고 비트코인 302

아나키스트와 비트코인302

인터넷과 오픈소스 운동312

주류 세력에 의해 평가 절하되어 온 P2P기술314

비트코인 블록체인 데이터와 채굴320

비트코인이 금전 거래의 신뢰를 확보하는 방법325

비트코인에서 디지털 서명이 활용되는 방식329

비트코인이 안고 있는 근본적인 한계337


제14장 블록체인 기술이 여는 새로운 세계 340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을 지향하는 이더리움340

이더리움의 스마트 계약 시스템343

사용자 자신이 서비스 이용과 관련된 사용자 데이터를 직접 관리351

블록체인 스마트 계약 시스템과 사물인터넷의 결합353


4부 4차 산업 혁명과 제조업의 미래 356


제15장 디지털 세계와 현실 세계를 잇는 디지털 트윈 기술 358

디지털 트윈 기술을 적용, 서비타이제이션(Servitization)을 실현한 GE358

디지털 트윈 기술을 적용한 지멘스의 스마트 공장365


제16장 제조업의 모듈화가 의미하는 것 369

글로벌 SCM(Service Chain Management)의 구현이 어려운 이유369

인더스트리 4.0을 통한 모듈형 글로벌 SCM의 실현과 그 가능성 372


맺음말 378




저자소개

저자:한지형

고려대학교 일어일문학과를 졸업하고 IT버블이 한창이던 1998~2000년초까지 당시 수없이 등장했다 사라져 간 국내 IT벤처 중 하나에서 일했다. IT버블 붕괴 이후 인터넷에는 미래가 없다는 생각이 팽배해 있을 즈음,우연한 계기로 무선인터넷에 눈을 돌리게 된다. 2000년~2003년까지 애틀러스리서치에서 주로 통신사업자들을 상대로 무선인터넷 관련 리서치/컨설팅 업무를 담당했다. 2003년부터 2016년까지 1인 기업 사업자로서 타 기업이 수주한 IT전략 컨설팅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다수의 컨설팅 업무를 수행했다.이 시기에 주로 함께 일한회사는 로아컨설팅이며,참여 프로젝트로는 ‘국내 금융기업의 인터넷은행 진출전략 컨설팅’, ‘국내 공공 온라인 유통망 구축 전략 컨설팅’, ‘국내 통신회사를 위한 크로스플랫폼 구축 전략 컨설팅’, ‘국내 금융회사를 위한 모바일 파이낸스 전략 컨설팅’, ‘국내 통신회사를 위한 VoIP 사업전략 컨설팅’, ‘해외 Disruptive BM 조사 연간 서비스’, ‘해외 Smart Grid 시장조사’, ‘글로벌 유망기술 및 기업발굴 프로젝트’외 다수가 있다.현재 다양한 기업을 대상으로 4차 산업혁명과 IT기술에 대한 강연 및 워크숍을 진행하고 있다.저서로는 ‘웹3.0 시대의 파워게임’(2008, 이머징테크)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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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조 출판물 제작 과정

① ‘갑’은 원고 내용을 이메일로 회사에 전송하고 모든 출판 업무를 ‘을’에게 일임한다.
② ‘을’은 ‘갑’이 보낸 원고를 교정 편집디자인 하여 ‘갑’에게 전송한다.(단, 교정은 상호 협의에 의하여 정한다.)
③ 표지디자인은 ‘갑’은 ‘을’의 창작력을 인정하며, 상호 긴밀한 협의에 의하여 진행한다.(단, ‘갑’이 특정 이미지를 원하여 비용이 발생 할 경우 ‘갑’은 그 비용을 부담한다.)
④ ‘을’은 최종 편집 및 교정이 끝난 후 ‘갑’으로부터 출판 승인을 얻어 출판(인쇄, 제본)작업에 들어간다.

제2조 출판권의 설정

① 갑은 저작물의 편집 및 출판에 관한 독점적인 권리를 ‘을’에게 부여 한다.
② ‘갑’은 초판이후로 임으로 본 저작물을 재판이나 인쇄를 함에 있어서 ‘을’의 출판사명이나 국제문헌번호(ISBN)를 을의 동의 없이 사용할 수 없다.
③ ‘을’은 저자의 원고를 편집디자인 함으로서 그 출판물에 대하여 상호 협의 기간 동안 출판권을 갖는다.

제3조 [을의 의무]

① 을은 본 저작물을 출판함에 있어 필요한 원고를 받은 날로부터 30~45일 이내에 이를 출판하여 갑에게 납품 한다.
다만 부득이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갑과 을이 상호 협의하여 출판시기를 조정할 수 있다.
② 을은 편집된 저작물의 편집된 원고 파일을 책임보관 한다.
③ 을은 갑의 저작권의 보호를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한다.
④ 갑이 상기 저작물을 재판할 경우 을은 재판 이후부터는 초판제작비용의 70~80%의 가격으로 출판 제작 한다. (단, 현저하게 지대나 인쇄비가 인상되었을 때는 갑과 상의한다.)

제4조 [갑의 의무]

① 갑은 출판 인쇄 승인 이후의 편집, 교정 등 기타 수정은 할 수 없으므로 꼼꼼히 교정을 본 후 출판 인쇄 제작 승인을 해야 한다.
② 갑이 최종 출판 인쇄 승인 이후에 나타난 오자나 탈자 등은 을이 그 책임을 지지 않는다.
③ 초판에 오자나 탈자 또는 편집상의 오류는 갑의 요청 시 재판 때 을은 교정한다.

제5조 [제작비]

① 갑은 원고를 회사에 보내고 난 후 출판 제작비 1/3를 을에게 송금한다.
② 갑은 완전한 교정을 본 후 출판 승인과 함께 인쇄제작에 들어가기 전에 제작비의 1/3을 을에게 송금한다.
③ 책이 완성되면 납품되기 전 출판 제작비의 1/3를 을에게 완납한다. 을은 완납 확인 후 출판 전량을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당일 회원에게 납품 한다.

제6조 저작권 표시 및 납본

① 출판된 도서의 발행처는 ‘하움출판사’으로 한다. 국립중앙도서관에 납본을 하며 국제문헌번호(ISBN)를 부여 받는다.
② 국립중앙도서관에서 국제문헌번호(ISBN)를 부여 받아 표기하며 국립중앙도서관 및 국회도서관에 납본한다.

제7조 출판물 제작기간

① 총 납품기간은 원고를 받은 날로부터 30~45일 소요된다.(단 저자나 의뢰자가 작업을 지연할 경우는 예외로 한다.)
② 출간 최종 승인후 7~10일 후에 저자에게 출간된 도서를 인도한다.

제8조 배송

①"을"은 갑이 의뢰한 저작물을 배송하는 과정에서 고의 또는 과실로 파손되었을 경우 변상을 해야하며 배송비는 ‘을’이 담당한다.

제9조 계약 성립

① ‘갑’이 계약금으로 ‘을’에게 온라인계좌이체나 현금으로 지급한 시점으로부터 효력이 있다.